I. 여성과 남성의 차이
인류 역사를 통해, 남성과 여성은 서로를 존중하고 동등한 인간으로 대하기보
다는 한족이 다른 한 쪽을 억누르고 서로 이질적인 존재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다. 어느 사회, 어느 시대든 사람들은 남성과 여성이 해부학적으로 다를 뿐
만 아니라 정신과 능력 면에서도 질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Ⅱ. 반교권 전통과 르네상스
1. 중세의 반교권 전통
무조건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교권에 대한 비판은 중세부터 내려오는 뿌리 깊은 전통의 일부를 이룬다. 그리하여 그 전통은 장차 이성이, 다시 말해 철학과 과학이. 그리고 육체가 종교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한 토양이 된다. 반교권 경향은 장차
Ⅰ. 논의의 전제
(프랑스인의 두 얼굴-합리주의와 쾌락주의)
흔히 프랑스를 자유와 예술의 나라라고들 한다. 실제로 프랑스에서는 개인의 상상력과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존중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프랑스는 논리적 사고와 문법의 엄격한 틀 속에서 정확하게 암기된 논거를 제시하
Ⅰ. 서론
페미니즘 이론은 각 시대의 다양한 사상 및 이론들과 작용되어 또 다른 페미니즘을 형성하게 되며, 여성억압의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양한 흐름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의 사상적 기원은 18세기의 계몽주의와 자유사상에 입각한 초기의 인본주의 페미니즘으로
부르주아 시대의 사랑에 反하였다. <풍속의 역사Ⅰ>(까치)에 따르면 부르주아 시대의 사랑은 '참된 정열로써 때묻지 않은 개인적인 성애'(169)를 통해 결혼이라는 최고의 단계로 올라가야 완성되는 것이다. 그러나 엠마는 환상 속에서 사랑을 꿈꾸었고, 결혼 생활에는 그러한 사랑이 없음을 알게 된다. 엠
성애에 대한 로렌스의 생각이 잘 드러나 있다.
제4부 “우리의 날은 저물고”에는 제국주의 전쟁까지 불러일으킨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시가 주로 포함되었다. 「부르주아가 이토록 추하다니」 「참다운 민주주의」 「돈을 없애라」 「제대로 된 혁명」 「임금」 「도시 생활」 「지난 전쟁
부르주아 여성운동으로 단전되고 단죄되었다. 즉, 일제의 식민담론 앞에 계급담론이나 성모순에 대한 여성해방론은 부차적이고도 종속적인 것이었으므로 전통적 성모순을 해체하려는 신여성들은 곧 일탈적인 존재였던 것이다.
2.부르주아 신여성의 성담론
1)연애 열풍
1920년대에 본격화된 연애의 주
부르주아 가족을 제외한 모든 문화 가공품은 객관화와 분업, 그리고 남성적 존재 사이의 관계의 결과이다. 짐멜이 「성문제에서의 상대성과 절대성」이라는 글에서 주장하고 있듯이 남자란 분업을 위해, 분업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들인 것이다. 결과적으로 분업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여성보다는
성애 등의 성도착(性倒錯) 현상이 묘사되는 등 부도덕적이고 강한 에로틱한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크게 성교를 노골적으로 묘사하는 하드코어(hard core) 포르노그라피, 성교장면을 위장하는 소프트코어(soft core) 포르토그라피, 이상성애(異常性愛)를 다루는 프렌지(frenzy) 포르노그라피로 분류된다. 반